top of page

영국 법인 사업자 VS 개인 사업자 (Limited Company VS Sole Trader)



영국에서 처음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는 게 바로 법인 사업자로 사업을 시작할지 개인 사업자로 사업을 시작할지에 대한 부분인데요. 어떤 사업의 형태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납부 의무 및 절세 방법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법인 회사 (Limited Company)

유한 회사라고도 불리는 법인 회사는 법인격을 가진 사업체를 뜻합니다. 이는 회사의 재정과 개인의 재정이 분리되는 형태로 BH1의 의뢰인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사업 형태입니다.

 

법인 사업의 장점

회사의 주주 혹은 사업자가 제한적인 리스크를 가집니다. 법인 사업자는 월급, 배당금, 연금 분배 등을 활용해 합법적인 절세가 가능합니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회사의 순수익 중 일부를 주주에게 배당하지 않고 회사 내부에 일부 금액을 남겨두는 이익 잉여금(Retained Earnings)을 통해 소득세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법인 사업의 단점

법인 사업자는 개인 사업자에 비해 신고 의무가 많습니다. 또 난이도가 있는 편이라 보통은 회계 비용이 개인 사업자보다 많이 발생합니다.

 

개인 사업자 (Sole Trader)

흔히들 자영업이라고 부르는 개인 사업(Sole Trader)은 한 개인이 사업장 전체의 대표인 사업체를 뜻합니다.

 

개인 사업자의 장점

법인 사업자와 비교했을 때 세금 신고가 상당히 간소합니다. 때문에 회계 비용이 크게 발생하지 않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개인 사업자의 단점

법인 사업자와 달리 사업체 자체에서 돈을 출금할 수 없기 때문에 합법적인 절세 방법이 많이 없습니다. 법인 사업체와 비교했을 때 개인 사업체는 비교적 기반이 덜 잡힌 이미지를 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 플랫폼에서는 법인 회사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사업자(Business Client) 등록에 제한이 걸릴 수 있습니다.

 

법인으로 사업을 시작할지, 개인 사업자로 사업을 시작할지는 순전히 본인의 선택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사업을 바라보고 안정적이고 합법적인 절세를 원하는 분들께는 법인 회사 등록을 추천해 드리고 있어요. 만약 사업의 형태가 고민된다면 지금 BH1 회계법인에 연락 주세요.

bottom of page